(macOS앱) Lil Todo 사용법 리뷰- 프로젝트, 태그별 할일 관리 프로그램(Task Manager 맥앱 릴 투두)

맥용 Todo앱 중 하나인 Lil Todo 리뷰입니다. 우리에겐 여러가지 할일이 있죠. 그 할 일들은 직장에서 할 일, 슈퍼에서 장 볼 목록, 위시리스트, 친구와의 약속등등 여러가지 분류로 나누어져 복잡하기도 합니다. 할 일을 프로젝트 별, 태그별로 관리하길 원한다면 Lil Todo는 좋은 선택일 것같습니다. 개발자는 TODO앱이 아닌 Task Manager라고 칭하는 군요. 그리 어렵진 않지만 Lil Todo를 사용할 때 알아두면 좋을 사용법 몇가지를 짚어 보겠습니다.

 

 

앱스토어 스크린샷: Lil Todo

Lil Todo 앱스토어 스크린샷Lil Todo 앱스토어 스크린샷Lil Todo 앱스토어 스크린샷Lil Todo 앱스토어 스크린샷

주요 기능 : 

  • 프로젝트별 할일 관리 
  • 프로젝트 완료 
  •  해시태그 등록 
  • 할일 미루기 
  • 할일 깃발표시(Flag)
  • 할일 별 데드라인(Due Date) 지정 
  • 드랍박스 동기화 
  • 키보드 단축키

 

맥 Lil Todo 개요

왼쪽 검정색 사이드바에 있는 목록중 위에 6개 Inbox, Overdue, Flagged, All Tagged, Recent 항목은 각각 특정 목적을 위해 고정되어있습니다. 그외 나머지는 자신의 목록인데요. 개발자가 투토리얼 용으로 기본값을 넣어뒀을 뿐 삭제 가능합니다.

 

노트북 아이콘으로 되어있는 게 프로젝트, #표시 되어있는 건 해시태그로, 이 둘은 모두 task(할일)를 모아둔 모음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task는 하나의 프로젝트에 포함될 수도 아닐 수도 있고,  태그는 여러개가 붙을 수 있습니다.

 

 task를 Command + L 키를 눌러 깃발표시(Flagged) 해두면 왼쪽에 Flagged 모음에 들어가게 됩니다. 프로젝트 또한 task처럼 완료 할 수 있는데요. 프로젝트 이름을 우클릭하면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 정도만 알면 Lil Todo를 사용하기위한 개념을 다 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프로젝트에서 task(할일)와 태그 추가하기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 별로 할일을 관리한다면 우선 프로젝트를 생성해야합니다. 왼쪽 사이드바 맨아래에서 New Project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 할 수 있어요: 

맥 Lil Todo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task 생성하기

프로젝트에 포함되는 task를 바로 생성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프로젝트를 선택 후 화면 아래쪽 텍스트 상자에 할일 이름을 입력하고 Return키를 눌러줍니다. Command + N 키를 눌러서 텍스트박스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맥 Lil Todo 태스크 생성하기

 

task이름은 오른쪽 상세항목 중에 맨위에 똑같이 반영됩니다:

맥 Lil Todo 태스크 이름넣기

 

task 이름을 바꾸고 싶다면 선택 후 오른쪽 상세항목에서 바꾸면 되는데요. 다음단계에서 해시태그를 붙이면서 해보겠습니다.

 

 

task이름 변경으로 #태그 추가하기 

아래 이미지는 task이름을 변경하는 중인 모습입니다. 아직 리턴키를 누르지 않아서 왼쪽에 반영되지 않았는데요. 제가 이름을 변경하면서 #Lil_Todo_Tutorial 이라고 태그를 붙인 모습이 보이시죠?

맥 Lil Todo 해시태그 추가하기

 

*해시 태그 이름에는 제약이 있습니다. 영어 대문자는 모두 소문자로 변경되고, 띄어쓰기나 대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Lil-Todo-Tutorial 이리고 이름짓는다면 단지 #lil이 될뿐이예요.

 

리턴키를 누른후 이제 둘 모두에 새로운 이름과 태그가 포함된걸 볼 수 있습니다: 

맥 Lil Todo 새로운 이름과 태그 확인하기

새로추가한 task가 프로젝트 항목에서 추가되었으며 또한 해시태그도 붙였기 때문에 왼쪽 사이드바에서 해당 프로젝트와 해시태그 둘 모두에서 이 task를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왼쪽사이드바에서 찾아보기

 

# 해시태그

이번에는 프로젝트에 포함되지 않는 새로운 task를 태그와 함께 추가해보겠습니다. 왼쪽에서 원하는 태그를 선택후 아래쪽 텍스트 상자에 task 이름만 넣고 리턴키를 눌러주면 해당 태그는 자동으로 붙습니다: 

해시태그 항목에서 곧바로 제목을 입력

 

해시태그를 작성하지 않았는데도 해시태그가 들어가 있게되었다

 

물론 원한다면 또다른 태그를 함께 입력하면서 task를 추가해도 됩니다. 이렇게 목록에서 태그를 먼저 선택 후 추가한 task는 어느 프로젝트에도 포함되지 않으니까 프로젝트와는 관계없는 할일을 추가할 수 있게됩니다.

Inbox (인박스)

 

왼쪽 사이드바 맨위에 있는 Inbox는 프로젝트, 태그 어느 것에도 포함되지 않는 task가 모여있는 곳이예요. task를 추가할때 보통은 인박스에서 시작하게 될 것 같습니다.

 

 Inbox에서 아래쪽 텍스트 상자에 task이름만 입력하면 Inbox에 남게됩니다. 물론 Inbox에 있던 task를 프로젝트로 끌어다 옮길 수도 있습니다: 

인박스에 있는 항목을 끌어다 다른 목록에 포함시키는 모습

 

 Inbox에 있는 task의 이름을 수정하면서 #태그를 붙이게 되면 inbox에서는 사라지고 태그 목록에서 찾을 수 있는데요. 전혀 새로운 태그와 함께 task를 생성하고 싶을땐 Inbox에 추가하면서 바로 #태그를 붙인뒤 리턴키를 누르면 Inbox로는 들어가지 않고 새로운 태그로 task가 생성됩니다.

 

task 데드라인 (Due Date)

 

할일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상세항목이 나오는데요. 이 곳에서 완료일정을 지정할 수 있어요. Due Date에서 None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달력과 시계가 나옵니다:

듀데이트 데드라인 날짜 정하기

 

시간은 시침과 분침을 돌려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날짜와 시간 맞추는 것보다는 미루기 버튼이 눈에 띄는 데요. +d+1wk 버튼은 각각 간편하게 하루뒤 1주일뒤로 설정할 수 있는 버튼이예요. 앞에 더하기 버튼이 의미하는 것처럼 계속해서 누르면 하루씩, 일주일씩 더해지게 됩니다.

 

이 버튼들은 상세항목에서 뿐만 아니라 할일목록에서도 나타나게 됩니다. 일정이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 아래그림처럼 미루기 버튼이 생겨서 간편하게 눌러 일정을 연기할 수 있어요:

할일목록에 +d버튼과 +1wk 버튼이 붙어있는 보습

 

완료날짜가 다가오는 할일은 왼쪽 사이드바의 Upcoming 목록에, 날짜가 지나버린 할일은 Overdue 항목에 나타납니다. 그 전에 리스트에 있는 체크박스를 체크해서 완료하셔야겠죠.

드랍박스 연동

 

 자신의 여러기기에서 데이터를 동기화 시킬 수 있도록 드랍박스 동기화를 지원한다는 사실도 빼놓을 수 없겠습니다. 맥이 여러대 있는 건 아니지만 클린설치 한뒤라거나 새로운 맥으로 바꿀 때 데이터 백업수고를 없애주니까요. 왼쪽 사이드바 맨아래쪽에있는 동기화 버튼 이미지동기화 버튼을 눌러주면 동기화가 되는데요. 최초에는 드랍박스 계정 연동과 승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정도만 알면 Lil Todo를 쓰는데 문제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아니면 이미 여러분들의 상황에 맞춰 어떻게 써야할지 벌써 알아내셨을 것같네요.

 여기까지 Lil Todo 사용법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오늘의 쿠팡 골드박스 할인품목

앱피사이드에 관하여..

앱피사이드 닷넷의 SNS를 구독해서 손수뽑은 오늘무료앱, 할인,리뷰,추천소식을 받아보세요! RSS주소는 https://www.appicide.net/feed 입니다. 이 웹사이트에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는 광고배너 링크가 포함됩니다.

댓글쓰기